300x250

    CMA 통장 개설 재테크 시작 

    주식 개설, 부동산 투자, 갭투자, 비트코인 등 요즘은 은행 예금 이자만 바라보고 있기에는 이자가 너무 낮습니다. 재테크 안하면 바보라고 하지요. YOLO족이라고 You only live once 라며 한참은 현재를 즐기자고 돈 벌고 돈 쓰고 하기도 했지요. 허나 이제 여행이 힘들어 지고 모임도 쉽지 않습니다. 코로나 재택근무 등을 하며 이제는 재테크에 더욱 관심이 높아진것 같습니다. 재테크 아무것도 모르겠다 하시면 제일 쉬운것부터 하시면 됩니다. CMA 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아니 이거 증권 아니야? 주식 아니야? 고위험 아니야? 라고 하실지 모릅니다. 아닙니다. CMA 가 제일 쉽습니다. 재테크는 공부보다 시작이 먼저 입니다. 여기서 간략한 정보를 안다면 일단 오픈하세요.  

    그동안 나는 왜 CMA를 몰랐을까요? 

    • 증권사에 관심이 없어서
    • 증권 통장이라고 하니까 펀드 같이 내 돈 원금 보장 안될것 같아서

    둘 중에 한가지라도 해당된다면 일단 통장부터 개설해봅시다. 통장을 개설 한다고 해서 내 돈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재테크는 시작부터가 제일 중요합니다. 

    고민은 투자만 늦출뿐. CMA 통장 너무 쉬워요

    CMA 통장 

    CMA 통장은 쉽게 이야기해서 증권사에서 열 수 있는 수시입출금 통장입니다. 그럼 은행 예금이랑 뭐가 다른데? 할 수 있습니다. 은행은 돈을 보관해 놓는다, 라는 느낌의 예금입니다. 증권사는 내 돈으로 증권사에서 대신 투자하는 겁니다. 내가 넣어놓은 CMA통장의 돈으로 대신 투자하고 그에 해당하는 이자를 내 통장에 다시 넣어줍니다. 

    그럼 이거 주식을 남이 대신 해주는거 아니야? 비슷한 의미로 통합니다. 

    그럼 위험한거 아니야? 펀드나 ELS 등 우리가 아는 은행 펀드 투자와는 다르게, CMA는 은행 통장처럼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입니다. 그리고 펀드에 비해 매우 작고 소중한 (!) 이자를 보여줍니다. 돌아오는 이자가 작다면 그만큼 위험이 낮아지는거 아시겠죠? 

    1) CMA 통장 이익

    CMA 통장은 말씀 드렸듯 은행 예금 이자보다는 아주 조금 높지만, 고위험 파생상품이나 펀드보다는 아주 작고 소중한 (!)-내 돈은 소중하니까요- 숫자를 보여줍니다. 돌아오는 이자가 작다는 것은 그만큼 덜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은행 이자 범위가 21년 기준 0.3~0.7% 를 보여준다면, CMA의 기본 수익률은 연 0.9~1.25% 수준입니다. 우대 수익률을 주는 확정금리형 RP형 기준은 최대 3%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위험 파생상품이나 펀드가 5%에서 12%까지 유치하는 것을 보면 정말 작고 소중한 이자 입니다.

    2) CMA 통장 입출금

    그리고 펀드나 적금과 다르게 수시로 입출금 할 수 있습니다. 적금은 원금을 보장하지만 기간 내에 해지 할 시 원금을 보장해주지 않고, 펀드는 기간내에 수익률이 내려가기도 합니다. 기간이 다 차도 원금은 보장되지 않습니다. CMA 도 원금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은행 예금이 5,000만원까지 보장 되지만 CMA는 원금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행 예금보다 CMA를 추천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3) CMA 통장 개설 시작

    CMA 는 증권사를 방문해서 개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펀드나 주식이랑 다르게 입출금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수시로 입출금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넣고 빼는 수수료도 없습니다. 그러니

    • 자유입출금 통장에 돈 넣어두고 있지만
    • 증권사를 찾아가서 입출금해야하니 귀찮아서 자주 뺄 수는 없지만
    • 이자는 예금보다 좀 높아서 비상금처럼 두고 쓸 수 있는 것

    과 같은 컨셉이 CMA 통장입니다. 

    내게 적금이 만기 된 비상금 같은 돈이 있다면 다시 한번 더 복리로 굴리기 위해 CMA 에 넣어두시면 좋습니다. 자주 빼 쓰기는 다소 귀찮으나 언제든지 급할 때는 빼 쓸 수 있습니다. 이자는 적금 수준으로 받으니 보험이나 적금보다 편리합니다. 

    그럼 이게 무슨 증권이죠? 할 수 있습니다. 

    CMA 추천 이유

    은행은 원금을 보장하지만 간과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뱅크런 입니다. 예전에 저축은행이 파산할 때에 5천만원 예금 보장에도 불구하고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뱅크런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그 이유는 은행은 나의 예금으로 대출을 해주는 형식으로 투자를 하기 때문에 은행이 파산해 버리면 내돈으로 대출 받은 사람들에게 원금을 받기가 어려워져서 아무리 원금이 보장된다 하더라도 언제 돌려받을지 걱정이 이만저만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CMA 통장에 넣은 돈은 돌려막기식 투자가 아니라 내 돈을 더 안전한 정부, 은행 채권 등에 투자하는 돈이 돈에 투자하는 형태이기 대문에 더 안전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익률이 은행 이자보다 높지만 아주 조금 높은 수준이고요, 덕분에 더욱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한 예로는 실제로 동양증권이 파산 했을 때에도 CMA 고객들은 돈을 다 가져갔다고 하네요. 

    1) CMA 통장 이자

    예를들어 CMA의 이자는 내 매일매일의 잔엑 x 예치기간 으로 이자가 제공 됩니다. 그러니 자유롭게 넣고 뺄 수 있는 것입니다. 한번 넣었다가 최소 2년에서 7년씩 묶이는 적금이나 20년씩 묶이는 보험보다 훨씬 유동적이고 이자도 상품별로 다르지만 예금보다 넉넉합니다. 

    그러면 CMA통장의  종류는 다음글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종류 고민하지 마시고 일단 개설부터 해봅시다. GO GO

    CMA 통장 개설 투자 시작점 입니다

     

     

    300x25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